토스스플릿 – 구글시트 설계부터

토스스플릿 앱을 만들기 위해 먼저 구글시트 설계부터 하세요.

아래 화면은 제가 설계해서 실제로 사용하고 있는 토스스플릿 구글시트 화면 입니다.

구글시트는 앱시트에서 데이터베이스 역할을 합니다.
FX_Books 시트는 엔화 투자 기록을 관리하고, 목표 환율과 현재 환율을 비교해서 세븐스플릿 투자법으로 설계한 매도 조건 타이밍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있습니다.

열 제목(앱시트에서는 컬럼 이라고 함)은 ID, 넘버, 매수날짜, 매수엔화, 매수금액, 목표환율, 현재환율, 매도날짜, 매도환율, 매도엔화, 수익금액, 거래소, 메모, 토스, 자동매수환율, 자동매수엔화, 자동매수이미지, 자동매도환율, 자동매도엔화, 자동매도이미지 입니다.

제1원칙 [분할매수-분할매도]

세븐스플릿 제1원칙은 바로 “분할매수-분할매도” 입니다.

분할매수한 엔화는 하나의 가상 독립 계좌(여기서는 넘버로 표기함)로 생각하면 됩니다.
따라서, 현재환율이 분할매수한 엔화의 목표환율 이상이 되면 처음에 매수했던 엔화, 딱 그 만큼만 매도 하고나서 수익을 산정하는 방식으로 설계했습니다.
다시 말해서, “하나의 가상 독립 계좌는 구글시트에서 1개의 가로 행(ROW)이다.”라고 이해하시면 될 꺼 같아요.

제2원칙 [물타기 No, 손절매 No!!!]

엔화가 떨어졌다고 물타기나 손절매를 하지 않는 게, 세븐스플릿 제2원칙 입니다.

이 원칙을 위해, 향후 앱시트에서는 진행 중인 넘버(가상 독립 계좌)에 조건(IFS)함수를 사용해서 목표환율이 현재환율보다 작은 넘버들은 매도 화면에 표기되지 않게 조치합니다.
일명 “눈에서 멀어지면 마음에서 멀어지게”하는 작전입니다.

구글시트 함수 사용

구글시트에서 사용하는 함수는 앱 성능 향상을 위해 사용을 자재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현재환율 열(ROW)에 ARRAYFORMULA(IF(NOT(ISBLANK($C2:$C)),IF(ISBLANK($I2:$I),현재환율,),)) 함수와
② 각 넘버에 있는 현재환율이 목표환율 이상이 되는 걸 감지하기 위해 토스 열(ROW)에 IF(AND(H2 <> “에러”, G2 <= H2), “supertoss://”,) 함수만 사용했습니다.

  1. 함수 수식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관리하기 위해, “현재환율” 데이터는 셀에 이름을 지정했습니다.
  2. “supertoss://”는 앱시트에서 바로 토스 앱을 바로 실행시킬 수 있는 url scheme 주소 입니다.

이미지 OCR 기능

앱시트에서는 이미지 OCR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잘 활용하면 반복적인 거래 데이터(매수환율, 매수원화, 매수엔화)들을 자동으로 기록할 수 있기 때문에 입력 오류의 압박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 기존 투자 워크플로우 : 엑셀(PC)에 거래 데이터 수기 입력
  • 토스스플릿 워크플로우 : 앱시트(스마트폰)에 매수 이미지 등록(데이터 자동 등록)

구글 앱시트는 모바일 앱 개발 도구 입니다.
이제 토스스플릿 OCR 기능으로 시간적(언제), 공간적(어디서나) 제약 없이 자유롭고 편리한 엔화 투자로 수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는 등산을 하거나 여행을 가서, 출퇴근길 지하철에서 토스스플릿 매매 알림을 받아 바로 엔화를 거래하고 있답니다.

이 블로그 포스팅에서 언급된 "토스스플릿"은 비바리퍼블리카(Viva Republica)에서 운영하는 "토스(Toss)"와 공식적으로 관련이 없는 저만의 개인 프로젝트입니다. "토스스플릿"은 개인적인 용도로 구글 앱시트를 활용하여 만든 앱으로, 상업적 용도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본 포스팅에서 사용된 "토스"와 "토스스플릿" 등의 용어는 설명 등의 목적으로 사용되었으며, 해당 상표의 권리는 비바리퍼블리카에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토스의 공식적인 입장이나 서비스를 대변하지 않으며, 이 글을 읽는 분들께서는 혼동하지 않도록 주의 부탁드립니다.

Leave a Comment